528i DIY 필수 확인! – 점화코일 및 플러그 교체 가이드

가솔린 차량에는 점화코일과 플러그가 엔진룸에 장착되어 있다.

이 부품들은 엔진 폭발력을 내어 점화를 일으켜 주는 부품으로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이다.

점화코일과 플러그는 기통당 1개씩 들어가는게 기본이며
528i 실키식스는 6기통으로 각각 6개의 부품이 장착된다.

528i의 점화플러그 및 코일 직접교체에 따른 주의사항과
부품 구매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 부품 교체 시기 및 차량 증상
  • 공구 및 부품 정보
  • DIY 주의사항
  • 참고 정보

1. 부품 교체 시기 및 차량 증상

점화코일과 플러그는 소모품으로 교체 주기가 있다.
플러그의 제조 소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40,000km에 점검과 교체를 해주면 된다.

백금 소재 플러그는 80,000km까지 사용 가능하나
부품의 교체 비용이 상당히 비싸다.

적절한 가격에 수리하는 것을 생각하면
백금 소재의 가성비는 조금 부족하다.

수입차의 경우 ‘파트존’ 에서 차량등록을 하면
내 차량에 맞는 부품을 순정품과 OEM 모두 추천해준다.

파트존 부품 정보

 

차량의 증상에 따라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증상은 아래와 같다.

  •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 표기
  • 정차 시 차량 떨림 심함
  • 메인 화면에 구동 계열 문제로 고속 주행 불가 메세지 송출
  • 차량 후방 배기음에서 ‘통통통’ 소리 발생

위 증상들이 보이면 점화 계열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전문 정비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2. 공구 및 부품 정보

교체에 필요한 공구 품목은 다음과 같다.

공구와 소모품 구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3. DIY 주의사항

점화 계통 DIY시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엔진 룸 개방에 대한 충분한 사전 정보와 요소 확인
  • 주변 차량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작업 공간 확보
  • 엔진 룸 내부로 공구, 볼트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
  • 점화 플러그 규격 토크에 맞게 확실한 체결

       *규격 토크 : 25N/m, 규격 토크로 미조임시 엔진 구동 및 출력 제한, 운행이 불가함.

사용(좌) / 미사용(우)
토크렌치는 수직으로 체결 후 사용

4. 참고 정보

528i F바디 차량들은 부품구매가 수월하고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

경정비 및 정비를 위한 부품은 파트존에서
커스터마이징 제품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 가능하다.

필자는 안드로이드 올인원, 사이드 미러, 월컴라이트,
센터 스피커 및 도어 스피커를 DIY하여 직접 운영하고 있고
가성비 대비 아주 만족하며 운행하고 있다.

공임비를 절감하고 나만의 차량을 만들어 안전하게 운영한다면
중고 수입차도 최고의 차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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